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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클리닉
소개

웰빙(Well-being)이란 인간을 자연의 한 부분으로 보고, 자연과의 교감 속에서 몸과 마음이 본질적으로 원하는 최적의 상태로 돌보자는 움직임이다. 그러나 웰빙은 ’풍요로운 삶’ 혹은 ’고급스러운 자유’가 아닌 몸과 마음이 건강한 상태인 것이다. 즉 몸과 마음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풍요롭고 아름다운 인생을 영위하자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며 자연 속에서 생명력을 되찾았던 선조의 지혜와 전통에서 빌려온 이 삶의 방식을 비싼 돈을 들이거나 노력을 해야만 추구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지는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고대안산병원 웰빙클리닉에서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한 현대인들이 쉽게 가질 수 있는 생활 습관병, 비만, 당뇨, 스트레스, 만성 피로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드리고 있습니다.

 

웰빙 클리닉에서 다루는 질병 

 

  •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혈관 관련 생활 습관병
  •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대사 증후군 관련병
  • 음주와 흡연으로 인한 문제
  • 스트레스 관련 질환
  • 만성 피로

 

웰빙클리닉에서 만성 질병 접근법
 

일상생활을 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병이 웰빙 클리닉에서 다루어 질 수 있다. 이른 바 성인병 또는 생활 습관병으로 불리는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은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먹는가 하는 것과 어떻게 하루를 보내고 어떻게 운동하는 가에 따라서 발병율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러한 질환은 약을 먹거나 수술을 받는 다고 그 병이 완쾌가 되는 것이 아니고, 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 및 약물 요법을 병행해서 관리를 해야 되는 병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병들은 단순히 약물을 처방 받는 것뿐만 아니라, 병에 대한 이해 및 병을 관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바로 이 것을 우리는 웰빙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생활 습관병과 더불어서 웰빙의 한 부분으로 다루어져야 할 부분은 바로 금연과 절주이다. 흡연은 그 자체로서 수많은 암과 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고, 무절제한 음주는 지방간과 간기능 이상의 원인이 되고, 나아가 다른 생활 습관병을 쉽게 오게 하는 원인이 된다. 스스로 여유를 찾지 못하고 긴장 상태에 빠져서 물질에 의해서 여유를 찾고 긴장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 나쁜 것의 남용으로 나타난 것이다.

 

웰빙을 위한 조언

 

육체적 웰빙을 위해서는 신체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습관을 지속적 실천해야 하며, 정신적 웰빙을 위해선 자신에 대한 만족감과 자부심이 충만한 상태를 위한 활동을, 그리고 사회적 웰빙은 직장 또는 공동체에서 소속감과 함께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다.
가령 아침시간에 유기농 과일쥬스를 마시며 TV를 보며 하루를 시작하는 것 보다는 산책이나 달리기 같이 자신에게 맞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다. 또 저녁시간에는 비싼 에스테틱 숍에서 아로마 전신마사지 보다는 정신적, 심리적 안정을 위한 독서나 명상, 화초 기르기도 웰빙을 실천하는 한 방법인 것이다. 관심이 있는 분야의 책을 읽는 독서습관, 집에서 매주 1회 이상 족탕을 하고 오이 등으로 마사지하는 것, 가까운 사람에게 감사의 편지를 쓰는 것, 나의 건강을 위해 패스트푸드의 반대인 슬로우 푸드를 먹는 것, 심지어 경제적 여건이 된다면 나의 만족도를 위해서 성형수술을 받는 것도 웰빙이다. 또 한편으로는 나의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서 하는 봉사활동이나 사회적 활동도 웰빙인 것이다.
이렇듯 웰빙은 다방면에서 인스턴트 식품은 거절하고 유기농 재료로 정성껏 만든 음식을 먹고 물질에 쫓기지 않고 마음의 평정을 위한 여가 활동을 생활화하면서 얻을 수 있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해낼 수 있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다.

 

웰빙을 위한 기본적 생활태도

 

  •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등 3대 기본수칙을 엄수하라.

식단을 짤 때는 동물성 지방질과 소금이 많은 패스트푸드보다는 신선하고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한 자연 상태의 식품의 섭취를 느리고 천천히 식사하며 비타민 섭취를 위해선 영양제보다는 햇빛아래서 자란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고 운동은 자신에게 맞는 종목을 골라 꾸준히, 1주일에 3회 이상 지속한다.

 

  • 주변사람들과의 인간적 관계를 돈독히 하고 사회변화를 따라가고 적응하도록 노력하라.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 만큼 인간적 관계에서 얻는 심리적 행복감도 무시할 수 없으며 내재된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의 자세인 것이다. 또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 공부하는 사람은 치매나 건망증에 걸릴 확률이 적으며 독서와 사색은 뇌신경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환경이 변했을 때 저항하여 생기는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

  

  • 일을 벗어나 행복을 추구하라.

성공을 위한 술자리 보다는 아이들과 함께 놀거나 음악 및 영화 감상, 애완동물 기르기, 꽃 가꾸기, 공원 산책, 그림그리기, 명상, 주말여행, 여가활동 등 나의 재충전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활동을 한두 가지를 선택해 시작하도록 한다.
웰빙은 바로 생활과 떨어져 생각할 수 없는 것이며, 결국 몸과 마음, 일과 휴식, 가정과 사회, 나와 공동체 모두가 조화를 이루고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을 때 진정한 의미의 웰빙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관련질환  :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갑상선, 골다공증, 폐경기 증후군, 우울증 등 질환
관련검사  : 신체 검진 및 혈액검사, 골밀도 검사, 우울증 척도 검사
관련증상  : 체중 감소, 만성 피로, 만성 통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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