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담췌이식혈관외과란?

  • 현재 페이지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트위터에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 미투데이에 공유하기
  • URL 복사
  • 메뉴 더보기

간담췌 이식혈관외과는 복부에 간, 담도, 담낭, 췌장에 발생하는 모든 질환에 대한 수술적 치료와 함께, 간, 신장, 소장, 췌장 등 복부 장기 이식을 담당하며, 또한, 하지정맥류, 동정맥루, 복부대동맥류, 심부정맥혈전, 동맥협착, 동맥폐색 등의 혈관 질환을 치료하는 과입니다.

 

간은 대표적으로 간암, 간종양, 간내결석 등으로 인한 간절제술, 간이식을 시행하고 있으며, 담관과 담낭은 담관암, 담낭암등 암 수술과 함께 담관결석, 담낭결석, 소아에서는 선천성 담관낭종에 대한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췌장염에 의해 발생하는 위포낭, 췌장염으로 인한 약물조절에 실패한 통증, 췌장암, 췌장 낭종성 종괴, MEN I 의 췌장의 신경내분비세포종양 등 다양한 종류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송태진 교수가 이끄는 간담췌이식혈관 수술팀은 여러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증거 중심 치료와 함께, 안전한 수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최소 침습 수술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단일공 복강경 수술도 선도적으로 시행하면서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성인 뿐만 아니라 소아에서도 여러가지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담낭결석, 담낭용종, 담관결석, 간종양, 소아복강경수술 및 단일공 복강경 수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과,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비롯한 최소 침습 수술에서는 국내에서는 독보적으로 앞선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장기이식은 생체간이식, 사체간이식, 생체신장이식, 사체신장이식이 시행되고 있으며, 혈관 수술은 하지정맥류, 대동맥류, 동맥 폐색 등을 비롯하여, 신부전 환자의 동정맥루 형성 등 다양한 질환 및 수술 적응증을 가지고 수술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아 분야 진료에 있어서 경험이 많은 교수님들과 소아외과 진료팀을 이루어 탈장, 선천성 장폐색, 항문질환, 담관낭종, 담관협착 등의 질환에 대해 소아과 협진아래 다양한 종류의 수술적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 수술 실적이 아닌, 대학 병원으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시행하기 위해 국내에 몇 안되는 임상과에서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안산병원 간담췌 이식혈관외과에서는 여러 임상 연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많은 실험 연구 또한 병행하고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4.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