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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1.08.01
제목 여름철 보양식

 

여름철 보양식

 

 

여름철 보양식 장어구이

매일 계속되는 불볕더위에 지치는 요즘, 보양식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더운 여름,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찾고, 입맛도 찾아 줄 보양식에 대해 알아보자.

 

장어구이

 

여름철 보양식 중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장어이다. 바다에서 부화된 장어는 하천이나 호수 등 민물에서 살다가 가을이 되면 산란하기 위해 바다로 나가게 된다. 장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질이 풍부해 체력 보강에 좋고, 어린이들의 성장과 노화방지에 좋은 콘드레이틴도 함유되어 있다. 특히,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산란기 전의 장어는 온갖 영양분이 축적된 상태로 보양식으로 최고다.

 

장어는 암 예방효과를 지닌 비타민 A를 비롯하여 비타민 B, 칼슘, 철분 등도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A는 일반생선에 비해 150배가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제거, 시각 보호 작용, 암 예방 및 성장과 생식기능 유지 효과가 있다. 스테미너 식품 하면 흔히 떠오를 정도로 장어는 정력을 증강시키는 식품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친다. 다만 비타민 C와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므로 녹황색 채소를 곁들여 먹는 게 좋다. 조리 시에는 센 불에 바싹 구워야 하며 가스보다는 숯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어의 기름기는 다른 동물들과 다르게, 고급 불포화지방산과 식물성 지방이 함유돼 입맛을 돋우고 말초 모세혈관 기능을 강화해준다.

 

추어탕

 

추어탕 (鰍魚湯) 은 미꾸라지를 넣고 얼근하게 끓인 국이다. 미꾸라지를 푹 고아 걸러낸 것을 배춧잎, 숙주, 고비, 파 등을 넣고 된장과 고추장으로 간을 해서 끓인다. 예로부터 추어탕은 몸의 기를 보충해 주는 좋은 보양식으로 더운 여름 삼계탕 못지않게 인정받아 왔다. 추어탕은 냉방병으로 원기 회복과 술 해독 작용에 좋다.

 

미꾸라지에는 칼슘과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미꾸라지는 다른 동물성 식품에서는 보기 드물게 비타민A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를 튼튼하게 보호하고, 세균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호흡기도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미꾸라지의 점액물은 주성분인 뮤신 성분으로 위장관을 보호하고 소화력을 증진시켜 주며,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뼈째 갈아서 만들기 때문에 칼슘 섭취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글┃원내기자 송보라(간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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