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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1.12.02
제목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 영양만점 웰빙음식, 두부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 영양만점 웰빙음식, 두부

 

 

두부

고단백 저칼로리 영양식품

 

두부는 6~8%가 단백질이며 체내의 신진대사와 성장발육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 칼슘, 철분 등 무기질 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맛 뿐만 아니라 영양에서 더할 수 없이 훌륭한 식품이다. 콩 단백질인 글리시닌과 알부민 등을 응고시켜 만든 두부의 소화율은 콩의 소화율 65%보다 높은 95%에 달한다. 또한, 두부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포함되어 있는 라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필수아미노산이 결핍된 식품과 혼합하여 식용하면 영양가 면에서 효율적이다. 예를 들면 두부 100g과 쌀밥 1공기를 같이 먹게 되면 이 두부와 밥을 따로따로 먹었을 때보다 약 32%의 단백질을 간접적으로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면서도 칼로리와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고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단백질 식품이다. 두부 속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치아와 뼈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두부제조과정에서 칼슘제제를 응고제로 사용할 경우 우유보다 칼슘의 양이 약 23% 더 들어 있게 된다. 그러므로 두부 200g을 섭취할 경우 하루 칼슘 요구량의 약 38%를 충당할 수 있다. 또한 두부에는 칼슘 이외에 철분, 인, 칼륨, 필수 비타민B와 Choline, 비 타민E가 상당량 함유되어 있고,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 악성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생리활성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지방 흡수 막아 다이어트에 효과

 

두부는 흔히 살이 찌지 않는 치즈라고 부를 정도로 다이어트에 좋은 단백질 성분이 다량 함유된 식품이다. 특히 두부에 함유된 사포닌은 지방의 합성과 흡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켜 준다. 또한 필수아미노산은 근육량을 유지시켜 주어 요요현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두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놀산 및 올레산 등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어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개선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과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뼈와 근육의 성장에도 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영양식품이 바로 두부다.

 

영양 만점 두부, 이렇게 몸에 좋은 두부를 먹을 때에도 주의할 점이 있다. 한 끼로 적당한 두부의 양은 반 모(200g, 160kcal)에서 한 모 정도가 적당하며 일반 두부와 연두부, 부드러운 순두부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두부를 바꿔가면서 먹으면 쉽게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글┃원내기자 송보라(간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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