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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3.01.29
제목 겨울철 영양관리

겨울철 영양관리

 

 

차가운 바람과 흰 눈이 펑펑 내리는 겨울은 낭만적인 계절이긴 하지만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겨울철에는 체온이 빼앗기는 것을 막고 몸을 보호하려면 열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지방은 다른 영양소에 비해 열량이 많을 뿐 아니라 오래 지속되므로 겨울철 보양식품으로는 지방이 많은 것이 좋지만 지방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활동량이 적은 겨울에 비만해지기 쉬우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좋다. 굴, 김 등의 수산물은 살이 찌지 않으면서도 영양가가 높고 맛도 좋아 겨울철에 섭취하기 좋다.

 

좌: 굴, 우: 김

 

 

굴은 겨울에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병후 체력회복에 좋다. 굴은 비타민 E와 아연이 풍부하고 칼슘, 철분이 많아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바다에서 나는 우유’ 라 불리는 굴은 글루타민 등의 단맛과 타우린 등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 할 수 있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부 건강에도 좋다.

 

굴은 초장에 찍거나 레몬즙을 뿌리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살균도 되며, 철분 흡수도 좋아진다. 생굴은 열두 달 가운데 R자가 들어 있지 않은 5,6,7,8월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시기는 굴의 산란기인데 영양분이 줄어들고 아린맛이 나며 여름철이라 빨리 부패하여 식중독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이다.

 

 

김은 겨울철에 생산된 것이 가장 단백질 함량이 많다. 김은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 B,D,E도 풍부하고 마그네슘, 인, 철분 및 요오드, 단백질 함량이 높으나 지방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김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어서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김 자체가 나트륨이 있고, 소금까지 뿌려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 등 염분을 제한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적당량 먹거나 맨 김으로 먹으면 좋다.

 

김을 오랜 기간 바삭하게 먹기 위해서는 습기를 제거하고 밀폐하여 냉동실에 보관하고 필요한 만큼 꺼내 전자레인지에 10~20초 정도 돌려 먹는다. 김에 바른 기름이 공기와 햇빛을 만나 산화하여 유해물질을 만들기 때문에 오래두지 말고 빨리 먹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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